Swift) 카카오 신입 공채 1차 코딩 테스트 문제 2번
Source: http://tech.kakao.com/2017/09/27/kakao-blind-recruitment-round-1/
작년 카카오 신입 공채 1차 코딩테스트 문제를 Swift로 풀었습니다.
문제해설
작년 카카오 신입 공채 1차 코딩테스트 문제를 Swift로 풀었습니다.
- 참가 언어: 자바(43%) > C++(36%) > 파이썬(11%) > 자바스크립트(8%) > 스위프트(0.7%)
- 합격 비율: C++(25%) > 파이썬(24%) > 스위프트(20%) > 자바 > 자바스크립트
문제 해설처럼 문자열 처리와 스택을 이용해서 풀어냈습니다.
2. 다트 게임(난이도: 하)
카카오톡에 뜬 네 번째 별! 심심할 땐? 카카오톡 게임별~
카카오톡 게임별의 하반기 신규 서비스로 다트 게임을 출시하기로 했다. 다트 게임은 다트판에 다트를 세 차례 던져 그 점수의 합계로 실력을 겨루는 게임으로, 모두가 간단히 즐길 수 있다.
갓 입사한 무지는 코딩 실력을 인정받아 게임의 핵심 부분인 점수 계산 로직을 맡게 되었다. 다트 게임의 점수 계산 로직은 아래와 같다.
갓 입사한 무지는 코딩 실력을 인정받아 게임의 핵심 부분인 점수 계산 로직을 맡게 되었다. 다트 게임의 점수 계산 로직은 아래와 같다.
- 다트 게임은 총 3번의 기회로 구성된다.
- 각 기회마다 얻을 수 있는 점수는 0점에서 10점까지이다.
- 점수와 함께 Single(
S
), Double(D
), Triple(T
) 영역이 존재하고 각 영역 당첨 시 점수에서 1제곱, 2제곱, 3제곱 (점수^1 , 점수^2 , 점수^3 )으로 계산된다. - 옵션으로 스타상(
*
) , 아차상(#
)이 존재하며 스타상(*
) 당첨 시 해당 점수와 바로 전에 얻은 점수를 각 2배로 만든다. 아차상(#
) 당첨 시 해당 점수는 마이너스된다. - 스타상(
*
)은 첫 번째 기회에서도 나올 수 있다. 이 경우 첫 번째 스타상(*
)의 점수만 2배가 된다. (예제 4번 참고) - 스타상(
*
)의 효과는 다른 스타상(*
)의 효과와 중첩될 수 있다. 이 경우 중첩된 스타상(*
) 점수는 4배가 된다. (예제 4번 참고) - 스타상(
*
)의 효과는 아차상(#
)의 효과와 중첩될 수 있다. 이 경우 중첩된 아차상(#
)의 점수는 -2배가 된다. (예제 5번 참고) - Single(
S
), Double(D
), Triple(T
)은 점수마다 하나씩 존재한다. - 스타상(
*
), 아차상(#
)은 점수마다 둘 중 하나만 존재할 수 있으며, 존재하지 않을 수도 있다.
0~10의 정수와 문자
S, D, T, *, #
로 구성된 문자열이 입력될 시 총점수를 반환하는 함수를 작성하라.입력 형식
“점수|보너스|[옵션]”으로 이루어진 문자열 3세트.
예)
예)
1S2D*3T
- 점수는 0에서 10 사이의 정수이다.
- 보너스는 S, D, T 중 하나이다.
- 옵선은
*
이나#
중 하나이며, 없을 수도 있다.
출력 형식
3번의 기회에서 얻은 점수 합계에 해당하는 정수값을 출력한다.
예) 37
예) 37
입출력 예제
예제 | dartResult | answer | 설명 |
---|---|---|---|
1 | 1S2D*3T | 37 | 1^1 * 2 + 2^2 * 2 + 3^3 |
2 | 1D2S#10S | 9 | 1^2 + 2^1 * (-1) + 10^1 |
3 | 1D2S0T | 3 | 1^2 + 2^1 + 0^3 |
4 | 1S*2T*3S | 23 | 1^1 * 2 * 2 + 2^3 * 2 + 3^1 |
5 | 1D#2S*3S | 5 | 1^2 * (-1) * 2 + 2^1 * 2 + 3^1 |
6 | 1T2D3D# | -4 | 1^3 + 2^2 + 3^2 * (-1) |
7 | 1D2S3T* | 59 | 1^2 + 2^1 * 2 + 3^3 * 2 |
word는 각 문자열을 순회하는 Character형 변수,
score는 점수값을 구별하는 String형 변수,
output은 계산된 값을 저장하는 Array형 변수(stack처럼 사용) 입니다.
4번의 "1S*2T*3S"를 통해 풀이를 진행하겠습니다. 우선 첫번째 루프에서 word '1'은 숫자 입니다. 그래서 switch문 중 default에 score란 스트링 문자열에 저장했습니다.

다음 word 'S'는 1제곱하기 때문에 output에 score값을 저장하고 score을 초기화 합니다.
3번째 루프에서는 '*' 스타상이 들어왔습니다.
스타상의 경우 특별한데, 해당 점수와 바로 전에 얻은 점수를 2배하며, 첫번째 기회에서도 나올 수 있습니다.
output의 count가 2이상이냐 아니냐를 통해서 분기 처리 해야합니다. 이 경우 count가 2미만이기 때문에 output에 있는 1이 2배가 됩니다.
4번째 루프에선 1번째 루프와 만찬가지로 score에 2를 넣습니다.
5번째 루프에선 이전에 score에 저장된 값을 3제곱하여 output에 저장합니다.

스타상이 또 등장했습니다. 여기선 output에 count가 2이상이기 때문에 output의 마지막 값 두개를 꺼내 2배씩 해준 후 다시 output에 넣어 줍니다.


마지막 루프 두번에선 3과 S를 받아 연산 후 output에 넣어 줍니다.
그리고 ouput에 있는 값들을 모두 더해 출력하면 알고리즘이 종료됩니다.
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2 33 34 35 36 37 38 39 | import Foundation let input = readLine()! var score = "" var output = [Int]() for word in input { switch word { case "S": output.append(Int(score.description)!) score = "" case "D": output.append(Int(pow(Double(score.description)!, 2.0))) score = "" case "T": output.append(Int(pow(Double(score.description)!, 3.0))) score = "" case "*": if output.count < 2 { let num = output.removeLast() * 2 output.append(num) score = "" } else { let prev = output.removeLast() * 2 let present = output.removeLast() * 2 output.append(prev) output.append(present) score = "" } case "#": let num = output.removeLast() * -1 output.append(num) score = "" default: score.append(word) } } print(output.reduce(0, +)) | cs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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